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볼링 점수 계산방법 소개: 스트라이크, 스페어 및 오픈 프레임에 대한 설명과 점수 계산 기술 안내

1. 스트라이크 점수 계산 방법

스트라이크는 볼링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결과입니다. 스트라이크는 모든 핀을 한 번에 쓰러트리는 상황을 말하며, X로 표시됩니다. 스트라이크는 10점에 해당하지만, 추가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현재 프레임에 더해져야 할 다음 두번의 투구에서의 핀 쓰러트린 개수를 추가 보너스로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두번의 투구에서 각각 7개와 2개의 핀을 쓰러트렸다면, 해당 스트라이크의 점수는 10점에 7점, 2점을 더한 19점이 됩니다.

만약에 다음 프레임에서 또 스트라이크를 기록한다면, 그 스트라이크에 대한 추가 보너스 점수를 다시 계산하여 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게임에서 여러번의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매우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크를 제외한 다른 결과로 넘어갑니다. 스트라이크가 아닌 경우에는 해당 프레임에서 쓰러트린 핀의 개수를 점수로 받습니다. 이제 스페어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스페어 점수 계산 방법

스페어는 볼링에서 두 번의 투구로 모든 핀을 쓰러트리는 상황을 말합니다. 스페어는 스트라이크만큼 높은 점수를 받지는 못하지만, 여전히 추가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페어는 핀을 쓰러트린 개수와 슬래쉬(/)로 표시됩니다.

스페어를 기록하면 현재 프레임에 더해져야 할 다음 한 번의 투구에서의 핀 쓰러트린 개수를 추가 보너스로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투구에서 6개의 핀을 쓰러트리고, 두번째 투구에서 남은 4개의 핀을 쓰러트렸다면, 해당 스페어의 점수는 10점에 4점을 더한 14점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다음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거나, 다음 프레임의 첫번째 투구에서 스페어를 기록하면 그 스페어에 대한 추가 보너스 점수를 또 다시 계산하여 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게임에서 연속해서 스페어를 기록하면 총 점수가 빠르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오픈 프레임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오픈 프레임 점수 계산 방법

오픈 프레임은 두 번의 투구로 모든 핀을 쓰러트리지 못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오픈 프레임은 스트라이크나 스페어와 달리 추가 보너스 점수를 받지 못하며, 현재 프레임에서 쓰러트린 핀의 개수를 그대로 점수로 받습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투구에서 3개의 핀을 쓰러트리고, 두번째 투구에서 남은 4개의 핀을 쓰러트렸다면, 해당 오픈 프레임의 점수는 7점이 됩니다.

오픈 프레임은 연속해서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이전 프레임까지의 점수를 모두 합한 후에 현재 프레임의 핀 개수를 더해주게 됩니다.

오픈 프레임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볼링 게임의 최종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